안녕하세요. 오늘도 어제에 이어서 잇몸질환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려고 합니다. 어제는 잇몸질환 자가테스트 및 원인에 대해서 포스팅 해봤는데요, 오늘은 자가테스트에서 점수가 많이 나오시는 분들을 위해 치료법을 가지고 왔습니다.


잇몸이 붓는 다양한 원인만큼이나 잇몸이 부었을때 대처 법도 중요합니다. 물론 잇몸이 붓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은 일인건 모든분들이 모두 공감하실거에요. 잇몸이 부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1. 칫솔을 바꿔라


사람에 따라 칫솔 바꾸는 시기가 다르겠지만, 보통 3개얼에 한번씩은 새 칫솔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모가 2주 안에 닳아버린다면 너무 세게 칫솔질을 했을 가능성이 높고, 6개월 이상 사용했는데, 칫솔모 모양이 그대로라면 칫솔질을 덜했다는 뜻입니다. 칫솔질은 플라크가 잘 끼는 잇몸과 치아 경계부위를 잘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안쪽과 이가 빠진 부분을 더 세심하게 닦아주고 잇몸이 잘 붓는 사람이라면 부드러운 칫솔모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라


치아를 건강하게 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는 된장, 김치 등의 전통음식과 곡식, 채소, 과일 등의 자연식품이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과 칼슘, 인등 섬유질이 풍부한 녹색채소와 폴레페놀과 탄닌같은 황산화 성분이 함유된 녹차는 치아를 단단하게 하고 충치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3. 치실을 사용하라


치태(플라크)는 치아 표면은 물론이고 이 사이에도 끼어 있습니다. 치태(플라크)가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치석이 구강내에 쌓이게 되면서 잇몸과 치아의 틈이 벌어지거나 잇몸에 피가 나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때 치태(플라크)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를 닦기 전 치아와 잇몸 사이에 끼어있을 치태(플라크)를 치실로 제거해 주면 치아 건강뿐만 아니라 잇몸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4. 잇몸 마사지


아침 저녁으로 잇몸마사지를 하면 잇몸 조지이 강화되고 혈액순환이 잘 돼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돼 잇몸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잇몸 마사지를 할 때는 양치와 양손을 깨끗이 씻은 다음 검지를 잇몸에 대고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10회 정도 문질러주면 됩니다. 입 안 깊숙한 곳부터 빠짐없이 꼼꼼하게 문지르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잇몸에 상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죽염을 묻히지 않아야 하는 것이며 또 잇몸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손가락을 이용하기 보다는 칫솔을 이용하여 잇몸과 치아 사이 경계 부위에 칫솔모를 비스듬히 대고 가볍게 지동을 주어 잇몸을 마사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물을 많이 마셔라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침샘의 기능이 떨어져 세균의 활동을 억제시키는 즉, 항균작용을 하는 침의 양이 적어지게 됩니다. 그만큼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져 잇몸질환의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잇몸 건강을 위해서는 될 수 있으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록하고 물을 자주 마셔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으로 잇몸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들 건강한 잇몸 가지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